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달장애인 인지향상을 위해 가정과 기관에서 할 수 있는 인지학습: 화폐교육

by 한나마미 2024. 7. 8.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관 또는 가정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화폐교육을 진행해보았어요.

발달장애인 인지교육에는 정말 다양한 활동들이 많아요!

 

복지관에서도 사회복지사들이 인지학습을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데요. 사실 저는 인지학습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었어요. 제가 특수교사가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준비해서 어떤 방식으로 개입해야 하는지 고민이 가장 많았었고, 특히 발달장애 친구들은 장애 특성과 정도에 따라 수행능력이 다른데 그 중에서도 인지영역은 더욱 그렇더라구요!

 

그중에서 화폐교육을 해볼건데요. 화폐교육 또는 경제교육이라고도 합니다.

화폐교육에 대한 교육방법도 다양하고, 교육해야 할 부분도 많아요.

 

저는 제가 발달장애 이용자들에게 진행했던 방법대로 딸아이에게 교육했습니다!

저희 딸아이는 올해 초등학교 1학년에 올라갔는데요.

그래도 제법 화폐를 읽을 줄 알더라구요. ㅎㅎ

 

첫 번째, 지폐와 동전 알기!

 

01234

 

 

 

화폐에는 지폐와 동전이 있지요! ㅎㅎ

동전과 화폐를 먼저 구분하고 동전은 동전끼리, 지폐는 지폐끼리 분류하는 연습을 해보았어요.

 

마지막 사진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모형화폐에요.

사실, 아이들 케어하고 육아하면서 도안을 찾고 만들어내기란 쉽지 않잖아요.

기관에서도 마찬가지로 활동지를 사회복지사가 만들기는 하지만 교육용으로 모형화폐들은 필요하긴 하더라구요.

 

요즘에는 교육용 모형화폐가 참 많아요. 저는 자석용으로 구매했는데요. 크기도 크고 자석이라 구겨지거나 망가질 염려도 없어서 좋더라구요. 눈에 잘 보이게 냉장고나 보드판에 붙여서 연습도 해보았어요.

 

기관에서도 그렇고 가정에서도 그렇고 간편하고 쉬운 방법으로 연습해보자구요!^^

그래서 저는 이런 모형화폐도 추천합니다.

 

두번째, 화폐 단위 알기!

 

 

012

 

다음은 일, 십, 백, 천, 만 등의 자릿수를 구분하고 읽기입니다.

 

저는 단위표를 만들어서 금액의 단위를 적고 수와 함께 읽어볼 수 있도록 했어요.

여기서, 그냥 금액만 읽으라고 하면 어렵고 지루할 수 있겠죠?

 

 

 

짜잔, 요즘 찾아보기 어려운 마트 전단지에요!!

저희 동네에 대형마트까지는 아니여도 동네에서는 좀 크다는 마트들 있지요?

거기에는 아직도 이런 전단지가 있더라구요. ㅎㅎㅎ

 

전단지를 보고 아이에게 마음에 드는 그림을 골라보라고 했어요.

정말 금액도 천차만별이고 제가 골라주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아이가 읽기 쉬운 금액의 그림들을 골라보도록 했어요.

 

전단지에 나와 있는 그림도 보고 간식이나 물건들도 보면서 금액도 같이 읽구요!

직접 자르고 붙이면서 금액을 읽고 올바르고 화폐와 연결할 수 있도록 했더니 아이는 미술활동 같다며 즐겁게 참여해주더라구요!

 

이렇게 계속 같은 방법으로 연습하면 단위를 구분하고 읽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여기서 저는 기관에서 종사하는 종사자분들의 고충이 느껴져요..!!

 

항상 언급하지만, 사실 우리 발달장애 친구들은 연령, 장애의 종류와 장애정도, 발달수준의 차이, 수행능력, 그리고 장애의 특성 및 개별적인 성향과 특성도 모두 각기 달라요.

 

인지수준, 언어표현의 수준 등 여러 영역에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 시킬 수 없고 개별적인 접근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IEP계획서를 작성하고 개별적 접근을 하여 개입해 발달장애 이용자들이 퇴행하지 않도록 현행수준 유지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그런데 개인치료가 아닌 이상 그룹활동 같은 경우 모든 수업을 일반화 시킬 수 없어 최대한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개입하기 때문에 특히 인지학습 같은 경우는 활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가정에서는 보호자분들께서 우리 친구들의 개인 수행능력과 성향을 고려하셔서 그에 맞는 활동을 같이 하시면 좋은데요.

 

저는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활동들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해요!

 

아까도 언급했지만 도안을 찾고 만들어 내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거든요.

무엇보다 일상생활 속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나의 생활 속에서 익숙한 것들, 그리고 접근하고 활동하기 간단한 것들을 찾아내는 것이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제가 말씀드린 전단지 외에도 마트나 편의점, 다이소 같은 가게들이 많잖아요.

갈 일이 있으시다면 물건의 금액을 직접 촬영하고 모형화폐들을 사용해서 붙이고 읽는 것만 해도 도움이 된답니다!

 

제가 오늘 올린 이 글은 아주 기초단계부터 시작한 화폐교육이에요.

 

경계성장에나, 지적장애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느정도 계산까지 가능한 발달장애 친구들에게는 쉬운 수준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음 포스팅에는 화폐 계산하는 법과 화폐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법을 올려보도록 할께요!!

 

특히, 지역사회시설을 이용하는데 있어 화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죠.

지역사회시설을 연계한 화폐교육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