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상생활에서 발달장애인의 소근육발달과 작업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공정과정 기억하기(수건개기)

by 한나마미 2024. 6. 28.

안녕하세요.

우리 발달장애 친구들의 작업훈련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연습할 수 있는 수건개기를 해보았어요.

 

저는 복지관에서 근무하면서 사회재활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을 위해 서비스를 지원하는 팀에서 일을 했어서

주로 장애청소년 및 성인장애인의 평생교육사업(방과후프로그램, 데이프로그램, 방학 및 주말 프로그램)을 담당했었어요.

복지관에는 여러 부서들이 있어요.

그 중에서도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정도의 작업수행능력이 가능한 발달장애인은 직업재활팀을 이용하는데요.

 

발달장애인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면 진로방향을 다시 고민하게 되죠.

복지관 내 직업재활센터나 보호작업장을 이용하기도 하고 외부기관에 취업을 하기도 해요.

 

먼저는 공정과정에 따라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공정과정이란, 어떤 제품을 생산할 때 작업내용을 단위별로 나누어

표시하는 것인데요! 쉽게 생각하면 설명서 같은 개념인거죠!^^

어떤 것을 작업할 때 과정을 인지하고 기억해서 수행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요.

 

이번에 연습하는 작업훈련은 가정에서 그리고 기관에서 손쉽게 연습할 수 있는 수건개기에요.

주변에서 찾기도 쉽고,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이기 때문에 익숙하기도 하면서 가장 작업하기 쉬운걸로

선택했어요!

 

실제로 보호작업장이나 직업재활센터 내에서 공정과정에 따라 행주를 작업하기도 해요.

행주를 순서에 맞게 개어 포장용지에 넣는 작업들을 우리 발달장애인들이 직접 했었어요.

 

작업을 하려면 소근육기능도 좋아야 하기 때문에 꼭 작업훈련이 아니더라도 소근육이 약한 발달장애인들에게도

소근육 연습용으로 하기도 한답니다.

 

012345

 

위에 사진과 같이, 저는 발달장애인들과 연습할 때 이미지나 그림으로 공정과정을 만들었어요.

발달장애인들이 알아보기 쉽게 순번을 붙이고 최대한 이미지를 크고 단순하게 했어요.

 

설명도 같이 첨부되지만, 한글을 읽기 어려운 이용자들도 있었고, 글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 쉽게 보통 이미지를 많이 활용한답니다. ^^

 

 

 

수건뿐만 아니라 행주 같이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것들로 먼저 시작해보세요!

반복적으로 계속 연습한다면 과정도 익숙해져 인지하고 스스로 작업하는 기능도 좋아질 수 있어요.

 

만약, 발달장애 친구가 공정과정을 인지하기 어려워 한다면 가장 단순한 활동으로 바꿔주는게 좋아요.

양말도 우리 친구들이 매일 신고, 개어 정리하기 단순한 것 중에 하나에요!

 

발달장애 친구들의 수행능력과 상황에 따라 연습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 기관 종사자분들이 찾아주셔서 개입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